JAVA 에서 객체지향 관련 용어를 정리해보자.

매번 사용하고 개념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설명하라면...음...하게 되더라는...

검색이 습관이라 그런가...

아래도 역시 검색으로 정리 + 자바의 신 책에서 발췌하여 정리한 내용이다.


1. 클래스(Class)

 흔히 객체의 청사진(Blueprint) 이라고 많이 정의한다.  "상태" 와 "행위" 를 갖는 자바의 기본 단위이다. 

한 마디로 건물(객체)을 지을 때 필요한 설계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완성된 건물이 자바에서는 객체(Object) 이다.


2. 상태(State)와 행위(Behavior)

 어떤 사물을 나타낼 때에는 상태와 행위로 구분하여 표시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바에서 "상태"는 클래스나 인스턴스 변수로, "행위"는 메서드로 표현할 수 있다.


3. 객체(Object)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단위로 데이터(실체) 변수(상태)와 메서드(행위)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클래스는 사물의 단위를 의미하지만, 객체는 각 사물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책은 클래스이고 <자바의 신>은 객체라고 볼 수 있다.


4. 인스턴스(Instance)

 한 클래스의 특정한 객체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어떤 집합에서 그 집합의 개별적인 요소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5. 인스턴스화(Instantiate) 

 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시키는 것을 말한다. 

 자바에서 new를 사용해 클래스를 복제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흔히 인스턴스화라고 한다.


6. 생성자와 소멸자

 객체는 생성되고 소멸될 때 호출되는 특벽한 메서드를 가지고 있다.

 이 메서드를 생성자와 소멸자라고 한다. 생성자는 객체를 초기화하거나 설정하고 소멸자는 객체를 삭제하고 정리한다. 


7. 멤버(Member)

 객체 혹은 클래스의 변수나 메서드를 의미한다.


8. 변수(Variable)

 값이 저장된 기억장소. 객체는 변수에 자신의 상태를 저장하고, 변수는 식별자로 명명된다. 


9. 식별자(Identifier)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항목, 즉, 변수,함수,상수,배열,클래스,메서드 등에 부여하는 이름을 말한다.


10. 메서드(Method)

 메서드는 특정한 일을 수행하는 행위나 동작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함수와 같은 의미지만 객체지향에서는 차이점이 있다.

 static(Class) 메서드와 instance 메서드 2종류가 있으며, static 메서드는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지만, instance 메서드는 객체를 생성해야만 사용 가능하다.


11. 멤버 변수(Member Variable)

 클래스나 객체의 멤버로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변수를 멤버변수라 한다. 멤버변수에는 static(Class) 변수와 instance 변수가 있으며 static(Class) 변수는 모든 객체가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변수이며, instance 변수는 각 객체들마다 따로 생성 되어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변수이다.

 * 지역변수 는 메서드 내에서 선언되어 메서드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한 변수를 말하며, 멤버 변수는 메서드나 생성자 바깥에 선언되어야 하며 클래스 전체 영역에서 사용하는 변수를 말한다.


12. 멤버 함수(Member Function)

 클래스 내에서 선언된 함수를 말하며, 멤버 변수들을 통제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public, protected, private와 같은 접근 제한자를 사용한다.


13. 접근 제한자

 1) public      : 모든 접근을 허용

 2) protected : 같은 패키지에 있는 객체와 상속관계의 객체들만 허용 

 3) default    : 같은 패키지에 있는 객체들만 허용

 4) private    : 현재 객체 내에서만 허용




 


 




 



+ Recent posts